주최기관

환경부

환경부는 환경오염과 환경훼손을 예방하고 환경을 적정하고 지속가능하게 관리 · 보전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환경보전과 관련한 다양한 기본계획 및 중장기종합 계획을 수립 및 집행합니다. 또한 환경 교육과 홍보활동을 하며 나아가 지구환경 보전에도 기여하여 하나뿐인 지구를 보전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중앙행정기관입니다. 대한민국의 환경 당국인 환경부는 1967년 설립된 보건사회부 공해과에서 비롯되어 1973년 환경 담당 행정부로 확대되었습니다. 이후 개혁과 확장을 거쳐 1990년 1월, 환경 문제를 효율적으로 통합하고 조정하기 위해 국무 총리실 환경부로 승격 되었고 1994년 12월, 자체 정책 수립 및 시행 권한을 부여 받았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는 한국 남서쪽 바다에 위치한 가장 큰 섬입니다. 제주도는 중앙에 1,950m 높이의 한라산이 있는 타원형의 화산섬입니다. 섬은 서쪽에서 동쪽까지 73km, 북쪽에서 남쪽까지 31km 떨어져 있습니다. 화산 활동으로 생긴 제주도는 독특한 화산 활동으로 유명하며, 섬 전체는 마치 화산 박물관과 같습니다. 제주도에는 총 368개의 오름이 있습니다. (※ 오름 : 제주 방언에서 '작은 산'을 의미한다.) 160개 이상의 용암관이 섬에 흩어져 있습니다. 제주도는 2002년, 생물권 보전 지역, 2007년 세계자연유산, 그리고 2010년 세계 지질공원으로 선정됨으로써 그 가치가 증명되었고, 자연과학 분야에서 세 개의 유네스코로 지정된 유일한 아열대 섬 입니다. 제주도는 이제 세계가 지켜야 할 '환경 자산의 보물섬'이 되었습니다.

세계자연보전연맹

생물 다양성의 삶은 인간의 근본적인 행복이며 우리에게 음식, 깨끗한 공기와 물, 에너지, 피난처, 약, 레크리에이션과 영감을 줍니다. 아시아의 농촌 지역에서부터 서유럽의 거대한 도시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건강한 천연 자원에 의존하여 생존하고 번성합니다.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는 것은 IUCN(International Conservation of Nature)의 임무입니다. 보전에 관한 최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식량 안보를 확보하는 것과 같은 가장 큰 과제 중 일부에 생물 다양성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보여줍니다. IUCN은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쉽을 통해 자연 보호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끌고 있습니다. 11,000명의 과학 전문가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각 분야의 글로벌 표준을 설정합니다. 전 세계 수백 개의 보전 프로젝트 활동 IUCN의 일원인 1,200개 이상의 정부 및 비 정부기구의 협력에 영향을 줍니다.